부추의 효능
안녕하세요 여러분
이번 포스트에서는 부추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추는 우리가 식탁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녹색채소 중 하나로, 상큼한 향과 풍부한 영양소로 유명합니다. 부추는 역사가 오래된 식재료로 사용된 지는 수천 년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에서는 전통적으로 부추를 식재료로 사용하여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고 있습니다. 부추는 중국요리에서 주로 만두, 전, 볶음요리, 수프 등과 함께 사용됩니다. 또한, 우리나라와 일본에서도 부추는 빠질 수 없는 중요한 재료로 여겨져 다양한 요리에 사용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부추는 그 맛뿐만 아니라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1. 항산화작용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는 면역력을 향상시켜 주는데 도움을 주고 , 비타민 1의 흡수를 도와주는 알리신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피로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2. 혈액순환개선
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해주는 채소로 어혈을 풀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고 혈액정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또한 부추의 따뜻한 성질이 허리통증, 생리통, 아랫배 통증을 완화하는데 효과적이라 여성분들에게 좋은 채소입니다.
3. 눈건강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제아크산틴과 루테인 성분은 눈의 스트레스를 줄여주고 시력을 증진시켜 주는 효과가 있으며, 백내장의 발달을 늦춰 줍니다. 또한 노화에 따른 시력 감퇴를 늦추는데 도움이 되는 케르세틴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4. 피부건강
부추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시켜 탄력 있는 피부를 만들어 주며, 미백, 염증예방 등에 도움이 되어 맑고 건강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간기능개선
부추는 비타민A, 비타민B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황화합물이 들어 있어 해독효과가 뛰어나며,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피를 맑게 해 주고 숙취해소에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간기능 개선에 효과적입니다.
6. 남성건강
부추는 자양강장제로 불릴 만큼 양기를 돋우는데 효과가 있고, 부추의 매운맛을 내고, 천연피로회복제로 알려져 있는 황화알릴 성분이 혈액순환을 좋게 하여 활력이 높아지고 자연스레 정력도 좋아지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보관방법
부추는 구입한 후에는 가능한 한 빨리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신선한 상태에서 부추의 향과 맛이 가장 좋기 때문입니다. 부추를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로 닦아 밀폐용기에 담아 냉장고에 보관하면 상대적으로 오래 신선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추를 오래 보관하고자 한다면 냉동실에 보관하는 방법도 있긴 하나, 해동하여 요리 시 맛과 향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한 구입 후 빨리 드시는 것을 추천해 드립니다.
부추요리
부추는 전, 무침, 샐러드 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고기에 곁들여 먹기도 하며 국과 탕, 볶음에도 넣으면 상큼한 향이 여려가지 재료와 함께 어우러져서 맛있는 요리를 즐기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부추는 마늘, 파와 같은 성질로 함께 드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꿀과 소고기는 부추와 궁합이 나쁜 음식이므로 함께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부추는 열을 내는 음식인데 꿀도 체내에 열을 조성하기 때문에 비슷한 이유로 소고기와도 어울리지 않으며 같은 성질의 음식을 함께 섭취 시 위통이나 소화불량,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